물리적 균형과 시각적 균형잡기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시각적 균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놓은 곳이 있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균형은 물리적 세계에서는 그 개념을 잡기 편합니다. 시소를 예를 들어 보면 이해가 편한데요, 시소의 양쪽편에 거의 비슷한 몸부게의 사람이 있으면 시소 타기가 쉬워집니다. 그리고 한쪽 편에 무거운 사람이 있으면 시소를 타는 것이 어려워지죠. 이럴 때는 무거운 사람이 시소의 중앙쪽으로 이동하면 다시 균형이 맞게 됩니다.
출처 http://www.smashingmagazine.com/2015/06/29/design-principles-compositional-balance-symmetry-asymmetry/?ref=webdesignernews.com |
시각적 균형은 위의 물리적 세계에서의 균형감과 비슷합니다. 시각적으로 중요한 비중을 갖는 요소를 화면 중앙에 가깝게 위치할 수록 전체적인 균형감이 맞아집니다. 만일 시각적으로 중요한 요소가 측면에 위치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과 동일한 비율로 화면에서 구성이 되어 있을 때는, 시각적을 더 강렬한 부분에 주의가 집중되어 균형감은 깨어지게 됩니다.
이를 응용하면 웹페이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