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색상 조합 게임을 통한 색채 이론 알아보기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분들을 도와주는 디자인 색상 조합 게임을 소개듭니다.
Method of Action 에서 만든 Color Matching Game인데요. 실시간으로 색상을 맞추보는 게임입니다. 퀴즈의 항목은 Hue, Saturation, Complementary, Analogous, Triadic, Tetradic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한번 게임을 해볼까요.

디자인 색체

원형 내의 문제타입을 선택하면 퀴즈가 시작됩니다. 퀴즈가 시작되면 색상 타이머가 돌아가는 데요, 색상을 선택하는데 꽤나 긴장감이 생깁니다.

디자인 색체

색상을 선택하면 결과를 나타내줍니다. poor, average, good, verygood, perfect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게임을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결과를 합산해서 보여줍니다. 저는 보색이 좀 어려웠는지 많이 틀렸네요. 저의 결과표입니다.

이 게임을 몇번 하다보면, 기본적인 색상 배색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디자인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이 게임을 하면서 함께 공부하 수 있는 색체이론에 대한 간단한 정리내용입니다. 혹시 게임 중에 용어나 개념을 잘 모를 경우, 아래 내용을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Hue(색상) : 색 자체가 갖는 고유특성, 순색을 말하며 채도가 가장 높은 선명한 색을 지칭

Saturation(채도)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색의 포화도를 나타내는 성질, 유채색의 순수한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서, 무채색은 채도가 0이다.

Monochromatic (단색) : 다른 명도를 가진 하나의 색을 사용하는 것, 색체로 인한 혼란이 덜하므로 물체의 질감, 세부요소를 식별할 수 있다. (단일 hue를 가지는 모든 색)


Complementary (보색) :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에 위치하는 색, 높은 대비로 눈에 튀어보이며 주의를 끈다. 텍스트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Analogous (or Harmonious, 배색) : 색상환에서 옆에 위치한 색을 사용하는 것, 대조를 만들지 않으며 서로 섞이는 경향이 있어 편안한 느낌을 준다.


Triadic

Tetradic

참조 :
http://www.tigercolor.com/color-lab/color-theory/color-harmonies.htm
http://vickiwelsh.typepad.com/field_trips_in_fiber/2012/08/color-theory-13-monochromatic-and-analogous.htm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디자이너를 위한 자동 색상 조합 칼라 팔레트

3단 브로셔 제작을 위한 디자인 템플릿 모음

세계 유명 브랜드가 사용하는 칼라 코드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