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개인용 열화상카메라로, FLIR One thermal camera
열화상 카메라는 산업분야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장치입니다. 물체로부터 나오는 적외선을 분석해서 영상으로 표현해주는 것이죠. 뜨거운 곳은 빨간색에 가깝게 차가운 곳은 파란색에 가깝게 표현을 해줍니다. 빨강에서 파랑까지의 색상스페트럼 화상을 통해 눈으로 해당 사물의 온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간의 시야를 넘어서는 분야에 대한 감지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열화상 카메라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열화상카메라는 희소성과 함께 고가의 장비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LIR이란 회사가 이쪽 업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습니다. 테스트 계측장비에서는 유명한 회사이죠. 이 FLIR 장비를 이용하면 화상에서 포인트를 지정해서 특정 지점의 온도를 정확하게 알 수 도 있습니다. 설비 안정성 확인 및, 실험실 연구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화상 카메라를 일상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면 여러 유용한 곳에 쓸 수 있을 것같습니다. 집안의 난방 효율을 체크한다던지, 감기 증상이 있을 때 간편하게 체온을 측정하는 등의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간편하게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가능해야 함은 물로, 가격이 저렴해야 합니다.
Photo: Engadget |
FLIR에서 이러한 개인용 열화상감지 카메라를 내놓았습니다. second-generation FLIR One thermal camera 입니다. 벌써 2세대 인데요, 라이트닝 커넥터로 아이폰 및 아이패드와 연결됩니다. 그리고 개발자를 위한 SDK도 만들어서 내놓았네요. 가격은 249$이라고 합니다. 가격만 보면 저렴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기능과 활용성 대비, 그리고 기존 산업용 장비의 가격에 비하면 아주 저렴하게 열화상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응용이 가능할지 궁금하네요.
참조:
http://www.flirkorea.com/home/
http://www.cultofmac.com/327452/this-hot-accessory-turns-your-iphone-into-a-thermal-camera/
댓글
댓글 쓰기